1.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양주시 도서관 통합 사이트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이용자와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
    2. 가입 :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
    3. 회원(준회원) :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
    4. 회원(정회원) : 준회원 중 도서관을 방문하여 신분증 및 그에 준하는 서류를 제시하고 본인확인절차를 통해 회원번호 부여 및 회원카드가 발급된 회원으로 도서 대출이 가능한 회원이며, 책이음 이용정보제공이용약관에 동의하면 책이음회원으로 자격을 부여 한다.
    5.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생성한 영문자 또는 기타 문자로 조합된 부호
    6. 비밀번호(PASSWORD) : 이용자와 회원ID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7. 탈퇴 :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
  3.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시되며, 이를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도서관은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사이트 등을 통해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회원탈퇴)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의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3.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하며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도서관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4. 도서관의 자료대출 및 좌석예약 실적이 2년 이상 없고 계속 사용에 대한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회원 효력이 상실됩니다.
    5. 도서관은 필요한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하여 이용규정을 정할 수 있으며, 본 약관과 서로 상충되는 경우에는 서비스별 이용규정의 내용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6.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4.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약관내용 및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도서관 관리자의 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는 이용 신청 당시 사이트의 ‘동의함’ 버튼을 누름으로써 의사표시를 합니다.
    3.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내용이 허위(차명, 비실명, 도용 등)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2. 기타 도서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사회의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함에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기타 도서관이 정한 신청 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5. 제5조 (회원 가입 및 탈퇴)
    1. 이용자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정보 제공을 동의한 후 회원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홈페이지 또는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본인확인절차를 거친 후 탈퇴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3. 회원탈퇴 시 해당 회원과 관련된 모든 개인정보는 보유기간이 만료되므로 삭제됩니다.
  6. 제6조 (회원 정보 관리)
    1. 회원은 홈페이지 회원정보관리 및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 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으며 도서관은 그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3. 도서관은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회원 아이디 및 비밀번호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7. 제7조 (회원 자격 상실 및 회원정보 삭제)
    1. 회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에 의거하여 다음의 경우 회원 자격을 상실하며, 개인정보도 삭제됩니다.
      1. 본인이 탈퇴를 원하는 경우
      2. 회원의 법령 또는 약관의 위반을 포함하여 부정행위 확인 등의 정보보호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
    2. 다음의 경우 탈퇴 신청은 제한되며, 개인정보 또한 삭제되지 않습니다. 단, 제한사유가 소멸되면 즉시 탈퇴할 수 있습니다.
      1. 도서관으로 반납할 자료가 있거나 대출정지 중인 경우
      2. 대출 자료를 분실 혹은 훼손하고 변상하지 않은 경우
      3. 기타 회원탈퇴 제한이 필요하다고 도서관장이 인정하는 경우
  8. 제8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1. 도서관은 회원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보호합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는 오직 본인만이 열람/수정/삭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비밀번호 등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합니다.
    3. 도서관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의거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수사기관이나 기타 다른 정부기관으로부터 정보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
      2. 회원의 법령 또는 약관의 위반을 포함하여 부정행위 확인 등의 정보보호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
      3.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
  9. 제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9조 (서비스의 제공)
    1. 도서관 관리자는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습니다.
    2.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3. 도서관은 긴급한 시스템 점검,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전 예고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4. 도서관은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 할 수 있습니다.
  10.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1. 도서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도서관은 정책 및 운영의 필요에 따라 사전공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용회원에게는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는습니다.
  11. 제11조 (정보의 제공)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는 전자우편 및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정보수신을 원치 않을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습니다.

  12. 제12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도서관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도서관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도서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6. 기타 관계 법령 및 도서관에서 정한 규정 등에 위배되는 경우
    7. 게시된 내용이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비합법적, 불건전한 내용일 경우
  13. 제13조(게시물의 저작권)
    1. 귀하가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권리는 귀하에게 있습니다.
    2.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는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귀하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귀하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14.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4조 (도서관의 의무)
    1. 도서관은 회원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 도서관은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해야 합니다.
    3. 도서관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하여야 합니다.
    4. 도서관은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15. 제15조 (회원의 의무)
    1. 가입 신청자가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가입 절차를 완료하는 순간부터 귀하는 입력한 정보의 비밀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본인의 정확한 정보로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모든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의 사용 종료시 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해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아니함으로써 제3자가 귀하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는 등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양주시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4. 회원은 본인의 회원ID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되며,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해당 절차를 거쳐 이를 도서관에 즉시 알려야 합니다.
    5. 회원은 도서관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회원은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도서관의 사전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은 도서관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제반 권리를 침해하거나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2.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3.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4.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5.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7.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8.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8. 회원은 도서관 자료대출 및 시설물 이용 시 이용전과 동일하게 반납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분실·훼손·파손 시 동일 자료 또는 금액으로 변상하여야 합니다. 변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사용을 제한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
    9.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도서관이 공지한 주의사항, 도서관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16. 제5장 손해배상 및 기타

    제16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17. 제17조 (손해배상)

    도서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8. 제18조 (면책조항)
    1. 도서관은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도서관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3. 도서관은 회원의 컴퓨터 오류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도서관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도서관은 회원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 상호간 및 회원과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고,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6. 도서관은 회원의 게시물을 등록 전에 사전심사 하거나 상시적으로 게시물의 내용을 확인 또는 검토하여야 할 의무가 없으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9. 부칙

    본 약관은 2019년 10월부터 적용됩니다.